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제작 툴

z세대 크리에이터 종류 3가지

by 무월이 2023. 2. 14.

안녕하세요. 2023년 2월 13일,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 중인 무월입니다.

웹 3.0의 등장을 앞두고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할 이유는 점점 쌓여가고 확고해집니다. X2E 플랫폼이 나중에 대세가 되어도 그림이든 작곡이든 게임이든 운동이든 뭔가를 집중적으로 하는 바탕을 갖춘 자 정도는 되어야 Earn으로 수익을 거두지...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들던 차에 요새 아이들이 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의 종류를 찾아봤습니다. 신선하였습니다.  

라떼는 초등학생의 희망직업 상위는 대통령, 의사, 변호사, 과학자, 선생님이 부동으로 차지했었는데 시대의 가치가 바뀌어서인지 어느샌가 연예인, 프로게이머, 운동선수, 요리사가 희망직업 상위에 랭크되더군요. 2019년부터는 연속으로 크리에이터가 초등학생 희망 직업 상위 4위 안에 들어왔습니다. 

초등학생 희망직위 10순위

본인이 알고있는 크리에이터 종류는 유튜버, 틱톡커, 아프리카TV VJ, 콘텐츠(그림, 작사, 작곡, 사진작가, 글작가) 크리에이터와 2년 전부터 시끌시끌한 메타버스 게임에서의 아바타 아이템 디자이너 정도였습니다. 찾아보니 점점 더 세분화되고 다채로워지고 있어서 3가지 정도만 남겨봅니다.

첫 번째는 틱톡, 릴스 같은 숏폼 음원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SNS 음원 크리에이터입니다. 틱톡을 기점으로 변한 부분이 음악에 대한 접근인 것 같습니다. 음악을 만들고 싶어 하는 마음이 커지게 되었고 다양한 온라인 학습(클래스 101, 유튜브 등) 플랫폼에서의 음악 프로듀싱 공부가 쉬워지면서 음원을 공부하고 만드는 Z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숏폼 음원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SNS 음원 크리에이터는 아무래도 틱톡의 영향이 큰 것 같은데 이 부분은 틱톡을 사용하지 않아서 이해를 돕는 포스팅을 남깁니다.
   ┗ 틱톡 인플루언서는 왜 음악을 발표할까? 틱톡 상위 20명의 크리에이터 중 11명이 음원을 발표했습니다.(출처 티엠아이 에프엠 2023.01.25)
   ┗ HELLO TIKTOK 세상을 이끄는 틱톡 크리에이터들. 음악을 즐기는 방법, 아티스트와 소통하는 법, 창의성을 드러내는 방식은 틱톡을 기점으로 변했다.(출처 ARENA  2020.11.26)
   ┗ 틱톡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3가지 이유

두 번째는 메타버스에서 유저가 직접 맵을 만드는 맵 크리에이터가 있고 세 번째는 인스타그램, 스노우, 틱톡 등에서 카메라 기능에 활용하는 AR 이펙트와 AR 필터 등을 만드는 것 증강현실 필터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  이런 직업은 어때? 메타버스·AR 크리에이터.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안에서 경제활동을 하거나 AR 필터를 직접 만들어 수익을 창출한다.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패션 아이템에서 건물, 나아가 드라마까지 제작하고 있다.(출처 테크42, 2022.06.03)
   ┗ [CEO리포트] 양영모 레드브릭 대표 "메타버스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 구축한다"(출처 머니투데이방송, 2023-02-10)

메타버스 제페토

 

주요 포스팅을 링크한 이유는 본인이 추후에 다시 참고하기 위함입니다. 포스팅에서 포인트를 정리하자면 메타버스 제페토 게임 내에서 아이템 크리에이터, 월드맵 크리에이터, 제페토 콘텐츠 활동을 하는 인플루언서로 크게 구분되고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한 웹드라마 제작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 이런 드라마 크리에이터도 있다고 합니다. 증강현실(AR) 필터 크리에이터 역시 주목받고 있고 메타(스파크 AR, Spark AR)와 틱톡(이펙트 하우스, Effect House), 스냅챗(렌즈 스튜디오, Lens Studio) 등은 이용자가 직접 AR 필터를 만들 수 있는 제작 플랫폼을 각각 선보였습니다. 스노우도 이용자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직접 AR 필터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제페토

메타는 아주 오래전에 사용하다가 오래전에 그만두었고, 나머지는 앱 명칭 정도만 들어봤을 뿐이었는데 또 다른 세상이 있음을 오늘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헛헛하니 재밌군요. 

댓글